마케팅 뚝딱/유튜브 대장간

유튜브 컨텐츠 주제 못 찾겠다면 이것만 보세요

대장장이P 2023. 6. 25. 17:18
728x90
 

당신이 인플루언서라면 뒤로 나가시면 됩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팬들이 기본적으로 많은 분들이라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떤 내용의 영상을 올리든 일정 수준의 조회수가 보장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약 그게 아니라면 글을 끝까지 읽고 가세요.

 

앞으로 만드는 유튜브 컨텐츠, 즉 주제의 방향성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마지막 부분에 주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깜짝 퀴즈! 알고리즘에 올라타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게 뭐다? 답이 바로 안나오신 분들은 이전 글 꼭 보고 오시고요.

그렇다면 주제는 대체 어떻게 정하는게 좋을까요? 제가 생각할때 유튜버는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감정을 주거나 혹은 정보를 주거나로 구분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전자의 경우엔 슬프거나, 황당하거나, 화나거나, 재밌는 컨텐츠를 만드는게 해당이 되고요. 후자의 경우엔 뉴스, 지식, 객관적인 사실을 기반으로 만드는 영상이 되겠죠. 이 두 가지 중 본인이 꾸준히 오래 할 수 있는 것을 먼저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주제: 감정 VS 정보

유튜브 주제는 다다익선이다?

'저는 하고 싶은게 너무 많아요. 하나씩 다 다뤄보면 안될까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이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네,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그냥 취미로만 하실거면 말이죠.'

취미로 하는게 아니라, 구독자나 조회수를 신경쓰시는 분들이라면, 더 나아가서 유튜브로 수익을 만들어보는게 목표인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게 바로 한 가지 주제 선정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유튜브를 보는 일련의 과정을 생각해보면 너무나 명쾌합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100명 중 99명은 다 동일한 과정을 거칩니다. 앱을 켜고 스크롤을 자연스레 내립니다. 어쩌면 맨 위에 있는 영상을 바로 클릭하고 보겠죠. 만약에 시청한 영상이 먹방이라고 가정해봅시다. 돼지고기 먹는 것을 보고 나니, 그 아래로 다른 먹방 방송이 또 올라오게 됩니다. 그럼 그걸 또 클릭하죠.

유튜브 알고리즘은 A주제의 영상을 시청하게 되면, 그 A 영상을 봤었던 사람들에게 비슷한 콘텐츠를 추천을 해주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만약에 내가 이 유튜브 컨텐츠에 관심이 있었고 비슷한 주제의 영상을 꾸준히 보고 싶다면 구독까지 이어지는 원리죠. 그래서 평소에 게임 영상만 보는 사람에겐 게임만, 축구만 보는 학생에겐 축구 영상만 뜨는 거죠.

 

 

 

그렇다면 주제를 다양하게 가져가게 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내가 고양이가 관심이 있어서 그 채널을 구독했는데, 갑자기 ASMR이 올라오고, 여행하는 컨텐츠가 올라온다면, 과연 사람들이 봐줄까요?

본인이 보고 싶었던 집사 이야기가 아닌, 다른 콘텐츠라면 안 볼 확률이 당연히 높아지니 조회수는 자연스레 떨어지고, 채널 자체의 노출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유튜브에서는 이 영상들을 널리 추천을 해줘야되는데, 도통 어떤 주제인지 알 수가 없으니 말이죠. 자, 주제의 중요성 이제 아시겠나요?

 

 

유튜브 컨텐츠? 딱 정해드릴게요

 

하고 싶은 것들 중에서 '재미있게 오래 할 수 있는' 주제 하나만 정하세요. 물론 조회수나 구독자를 상대적으로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주제는 존재합니다. 이런 말들 많이 들어 보셨을텐데요. '본인이 만들고 싶은 영상'이 아닌 '시청자가 좋아하는 것'을 만들라고 많이 하죠.

 

고민끝에 주제 정하신 톡방 참여자분

저도 이런 방법으로 채널을 운영했고 효과도 봤습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오래 지속하지를 못하겠더군요. 그러니 만약 본인이 '흥미있게 해보고 싶은 주제'가 있다면 그거로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내가 좋아하는건 모르겠고 꾸준히 하실 자신이 있다면, '요즘 시청자가 좋아할만한 유튜브 주제'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해당 부분은 추후 다시 다뤄보겠습니다.

 

 

728x90